[Robot] 제조업부터 농업까지, 인건비 절감 및 고령화 등으로 로봇 활용 ↑

기사입력 2020.11.05

‘2020 로보월드’에 등장한 협동로봇 기능 갖춘 ‘산업용로봇’, ‘무인 로봇 방제기’

각종 산업현장에서 로봇을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제조업과 서비스업에서는 인건비 절감 및 업무 효율 향상, 농업에서는 고령화 등을 이유로 로봇을 도입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한국로봇산업협회,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제어·로봇·시스템학회 주관으로 10월 28일부터 31일까지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진행된 ‘2020 로보월드(ROBOTWORLD 2020, 이하 로보월드)’에서는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로봇들이 선보였다.

[Robot] 제조업부터 농업까지, 인건비 절감 및 고령화 등으로 로봇 활용 ↑ - 온라인전시회
로보스타 이용재 수석부장

협동로봇 기능 탑재한 산업용로봇, 가성비 바탕 시장점유율 높일 것
최근 제조업 현장에서는 급격한 최저임금 상승, 근로시간 단축 등을 이유로 로봇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그러나 높은 로봇 가격은 중소 제조업체에게는 큰 부담일 수밖에 없다.

로보월드에 참가한 제조용 로봇 제조 전문업체 (주)로보스타는 전시 기간 동안 산업용로봇 ‘RA004’, ‘RA007’을 관람객들에게 시연했다.

가반하중이 4, 7kg인 두 로봇에는 충격감지 및 힘 제어 등 협동로봇 기능이 탑재돼 있으며, 기존 산업용로봇과 달리 펜스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해당 로봇은 현재 각종 안정 인증 취득을 위한 절차를 밟고 있으며, 향후 2년 내 정식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로보스타에서 로봇 제어·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이용재 수석부장은 “같은 가반하중 기준으로 협동로봇에 비해 제품 가격이 30~50% 저렴하고 유지보수도 쉽다”며 “가격대비 성능을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Robot] 제조업부터 농업까지, 인건비 절감 및 고령화 등으로 로봇 활용 ↑ - 온라인전시회
911 흙사랑 이병찬 대표

무인 로봇 방제기 통해 전 세계 농업용 로봇 시장 ‘노크’
농업용 방제기·방역기 제조업체 (주)911 흙사랑은 이번 전시회에서 ‘무인 로봇 방제기’를 선보였다.

무인 로봇 방제기는 1시간에 1ha를 작업할 수 있으며, 센서를 이용해 자동으로 농약을 살포함으로써 작업 속도 및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사람이 일정 거리를 두고 로봇을 조작해 농약 등 인체에 해로운 물질이 기관지를 통해 들어오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911 흙사랑은 유럽연합의 안정인증마크인 CE마크를 획득하는 등 무인 로봇 방제기를 통해 전 세계 농업용 로봇 시장에 노크하고 있다.

911 흙사랑 이병찬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농업 인구 고령화에 따른 일손 부족 현상이 발생하고 있어 농업용 로봇 시장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앞으로 완전자율주행 기능을 갖춘 로봇 방제기 개발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레터 급변하는 산업 동향과 최신 소식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2020 로보월드] 삼미정공, 중량물 AGV의 국산화 시대 연다

제조현장의 스마트화가 4차 산업혁명의 화두가 되고 있는 가운데, 제조 현장에서 사용되는 무인 운반 차량(이하 AGV)에 대한 시장의 수요도 더욱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AGV의 상당부분이 물류 분야에 맞춰져 있어, 제조 현장에 최적화된 AGV를 구하는 것은 쉽지 않다. 지난 28일 일산 킨텍스에서 막을 올려 31일까지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한국로봇산업협회,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제어·로봇·시스템학회 주관으로 개최하는 '2020 로보월드(ROBOTWORLD 2020)'에 참가한 삼미정공은 제조현장에서 즉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AGV를 출품했다. 1994년 설립된 삼미정공은 자동차 차체용접지그, 차체조립, 검사구, 헤밍머신, 자동화설비, 기기용 자동조정, 제어장치 제조 등을 전문으로 해 온 기업이다. 삼미정공 김형진 본부장은 “4~5년 전부터 자동차산업의 흐름이 전기차로 바뀌면서 설비에 대한 비중이 줄어들 것을 예견하고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AGV에 대한 투자